문창극 총리내정자 때문에 기독교가 욕먹는 이유

문창극 총리내정자의 과거 강연동영상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어 정가가 시끌벅적합니다. 여당은 청문회를 통해서 검증하자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반드시 낙마시키겠다며 대통령을 향해 총리 내정을 취소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직 목사로써 논란이 된 동영상의 내용이 궁금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봤습니다. 보다보니 피식 웃음이 나오더군요. 이런 내용의 강연은 우리 기독교계에 흔하게 있었던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내용의 강연을 하도 들어서 기독교인들이 들으면 이게 무슨 문제가 있으며, 이게 무슨 친일이냐고 할 것입니다. 도리어 은혜 충만한 내용인데 괜히 KBS가 기독교를 까는구나, 이렇게 분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봤을 때 공개된 동영상의 내용만으로는 문창극 총리내정자를 친일파라고 하긴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왜냐면 여타 다른 친일파들의 주장처럼 일제의 식민통치를 미화하거나 긍정적으로 보진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우리가 이런 시련을 겪는 것은 우리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씀하고 있죠. 일제에 의한 식민통치를 우리 민족의 시련으로 이해하며, 이런 시련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말하고 있지, 식민통치가 잘한 일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문창극 총리내정자가 친일파로 욕먹는 이유는 그분의 강연 중에 당시 조선말이나 일제의 강압통치 때 친일파로 이름을 날렸던 윤치호의 말을 자꾸 예로 들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전 문창극 총리내정자가 분이 친일파는 아니지만 사대주의자라고 생각합니다. 강연내용을 보면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하기 위해 우리민족의 역사를 다분히 비하하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은혜로 새롭게 된 우리를 강조하기 위해 이전의 우리 역사를 상당히 부정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선 왕조 500년 역사를 허송세월이라는 한 마디로 표현하고, 그 역사를 게으름의 역사로 이해하는 우를 범하고 마는 것이죠. 조선을 이리 본다는 것은 그 이전의 고려 500년, 신라 천년 등 반만년의 우리역사 또한 그렇게 이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게으르고 미개하니 이런 게으름과 미개함을 고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 밖에 없다. 일제식민통치와 한국전쟁도 그런 미개함을 고치는 하나님의 채찍이며, 은혜인 것이다. 그러니 우리 기독교인들이 좀 더 솔선수범하여 이 미개한 나라를 개조하는데 앞장서야 한다.

그리고 미국과 서방 선진국은 기독교로 인해 개조되었고, 그래서 그들은 우리보다 월등하며, 우리는 그런 그들의 모습을 본받아야 한다. 우리는 그런 시대적 책임이 있다는 것이 문창극 총리내정자의 강연 요지입니다.

전 여기서 우린 한국교회가 고쳐야 할 아주 중요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하나님의 섭리를 강조하다가 우리의 역사를 부정하고 비하시켜버리는 우를 범한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과 서방 선진국을 마치 하나님의 나라인양 동경하는 사대적 태도를 지니게 된 것이죠. 문창극 총리내정자의 강연도 그런 점에서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문 내정자는 지금 세상의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이 지탄 속에는 과장되고 왜곡된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사회가 기독교에 대해 실망하고 스스로 고쳐주었으면 하는 바람도 그 안에 담겨 있는 것입니다.

이젠 좀 달라져야 합니다. 반만년의 역사를 지켜주신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섭리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우리 백성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그런 역사관을 가져야 할 때라 생각합니다.

 세월호 책임자들에게 퍼붓는 목사의 저주
 종교인 과세의 문제점과 대안
 건강한 비판으로 성장하는 사회
 술에 취한 범행 도리어 가중처벌해야
 교회는 ‘법’정신을 회복해야 한다

[© 법률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글은 법과사회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박동진 목사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박동진 목사에 대하여

부산대학원 교육학 박사과정 수료. 소토교회 담임목사. 코이네 박동진 목사님은 성경으로 세상을 보고, 세상의 말로 성경을 전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코이네로 말하라》http://koinespirit.tistory.com